안녕하세요. 셔니입니다.
국립통일교육원 교육센터
과목소개
<차시 구성>
(1) 퀴즈
(2) 토론
(3) 상호평가
평가방법
시험 : 100 %
이수기준 : 60 점 이상
학습인정시간
4시간
1. 조선이 자주적 근대화 실패한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당시 주요 학문이었던 유교와 성리학이 불교 도교 등에 비해 현실제도실용에 대한 고려가 낮은편으로 근대화 추진에 걸림돌이 되었다.
2.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동학농민운동은 봉기는 일본을 비롯한 외세의 국권침탈을 막는 역할을 했다.
3. 독립협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당시 독립협회는 자발적 근대화 움직임을 나타낸 선구적 단체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일본의 근대화 담론에 휘말렸다는 비단도 받고 있다.
4. 구한말 한반도 주변 외세의 움직임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본내에는 군국주의 제국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만 있었다.
5. 현재는 구한말의 상황을 비교한 것으로 틀린 것은?
▶오늘날 미국이 중국 러시아 등에 대항하기 위해 지정학적으로 한반도를 중시하는것과같이, 구한말에도 미국이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한반도를 이용하였다.
6. 구한말 조선의 외교 노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고종의 균형외교는 1910년 한일합병이 되기전까지는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청나라와 러시아가 섣불리 침략하지 못 하였다.
7. 구한말 한반도가 동양의 발칸 반도가 된 이유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발칸 반도처럼 주변국가를 차지하려고 다투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8. 고종이 추진한 개화정책의 실패 원인이 아닌 것은?
▶대외적으로는 미국과 러시아에 적극적인 친교정책을 펼침으로써 청과 일본의 강한 반발을 초래했다.
9. 조선말기 상황이 현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국가지도자의 강건한 리더쉽과 서로의 대책에 대한 존중하며 대화하고 합의해 나가는 국민적 단합이 필요하다.
10. 오늘날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남남갈등으로 틀린 것은?
▶남남갈등은 모두가 터놓고 의논하지 못하는 정도의 갈등으로 아직까지 소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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