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초구 김장철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
안녕하세요!
이제 일년을 먹을 김치를 담그는 김장철입니다.
배춧값이 많이 올랐었는데 다시 안정화가 되어서 김장준비 많이들 하실텐데요.
여러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알려드릴께요!
11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온 가운데 배추 겉껍질 등 김장 쓰레기가 대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서울시가 김장 쓰레기 배출 편의를 제공합니다.
서울시는 오는 12월 말까지 종로·용산·광진구 등 시내 21개 자치구에서 ‘김장 쓰레기 특별수거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중에는 김장 쓰레기를 ‘일반 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넣어 배출할 수 있습니다.
‘김장 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11~12월 김장철에는 김장 쓰레기가 대량으로 배출되는 점을 감안, 한시적으로 일반 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넣어 배출할 수 있도록 허용키로 했습니다.
시는 자치구별로 ▴김장쓰레기 특별수거기간과 ▴사용할 수 있는 종량제 봉투규격 ▴배출 시 김장쓰레기 표기여부 등 배출방법이 다르므로 쓰레기를 배출하는 지역에서 안내하는 배출방법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일반 종량제 봉투로 배출되는 김장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로 반입돼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되므로 기존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배출했던 양파껍질, 대파 뿌리 등은 일반 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배출해야 합니다.
‘양념이 묻지 않은’ 김장 쓰레기(배추·무 등)는 일반 쓰레기 종량제봉투 배출이 허용되나, 절임배추나 ‘양념이 묻은’ 김치 등은 꼭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며 양파·마늘 껍질, 대파 뿌리 등은 평소대로 일반 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배출하면 된다.
• 김장철 배추 잎, 무청 등의 음식물쓰레기는 대용량(20ℓ)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배출해 주세요.
• 대파·양파·마늘의 뿌리 및 껍질과 고추씨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 RFID 종량기를 사용하는 아파트는 11~12월 기간 동안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봉투(20ℓ에 한함)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청소행정과 ☎02.2155.67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