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eani입니다.
요즘 각종 bmw f바디 고질병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참 고질병이 이렇게 많은 차량이 있다는 걸 저는 이번에 알았습니다. 손잡이가 끈적해지는 사소한 것부터 누유나 터보가 망가지는 심각한 문제까지 다양합니다. 독일 차량이 잘 달리고 잘 서고 멋진 거는 맞는데 이런 디테일한 부분은 국산차량이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소하지만 처음 보면 심각한 줄 알고 겁먹고 큰돈이 들어갈까 봐 걱정을 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바로바로~ 엔진오일 문제입니다. 스포츠 모드로 신나게 달리는데 경고등이 인포 화면에 뜨게 됩니다.
순간 멘붕이 찾아옵니다. 엔진오일이 어디서 세는 건가? 엔진오일이 모자라면 어떡하지? 엔진 붙는 거 아냐? 아 저녁이라 문연 정비소도 없는데 등등 오만가지 생각이 머릿속에 들게 되고 천천히 거북이 모드로 집까지 돌아오게 될 겁니다. 정차하고 다시 엔진오일량을 측정해봐도 똑같이 나오더라고요. 그러다가 엔진을 30분 정도 식히고 다시 측정하니 최소량이상 살짝 올라간 초록색으로 나오더라구요.
늦은밤이라 아침에 동호회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bmw오너는 트렁크에 엔진오일을 2통 이상 가지고 다니는 게 정석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누유 문제일 수도 있지만 스포츠 모드로 주행을 많이 하면 1000km 당 1리터 소모는 생각해야 하고, 일반 주행은 1000km당 0.1리터 정도 생각을 하라고 하더라고요.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5,000km 정도 주행을 하였으니 0.5~1리터가 날아갔다고 계산을 해야 할 거 같았습니다. 스포츠 모드를 항상 하는 건 아니지만 20% 정도 종종 사용을 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누유가 아니라는 걸 확인을 했으니 엔진오일을 아침에 주문을 하였습니다. 일단 보충을 하고 조금 더 타다가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일단 같은 오일로 보충을 하고 주기에 맞춰서 교체를 하라고 조언을 해주시더라고요. 만약 보충을 했는데 금방 다시 알림이 뜬다면 오일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쉘 힐릭스 울트라 5 w30 a3/b4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오일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bmw 가솔린 모델은 이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쉘 제품 중에 선택한다면 말이죠.
이번에는 이렇게 bmw 엔진오일 보충 경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같은 엔진오일을 구비해 두셨다가 보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일단 적당량만 보충을 하시고 정비소를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안전 운전하시고 점검 잘하셔서 여름휴가 안전하게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오늘 리뷰 끝 :)
+추가
엔진오일을 택배로 받아 1리터를 주입하고 왔습니다.
1리터를 가득 넣으니 맥스까지 올라가고 엔진오일량이 정상으로 올라왔습니다. 저도 오일교체하고 5천키로가 되어서 고민을 좀 했으나 주입하고 단양까지 왕복 300km 장거리 잘 다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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